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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안 바버의 과정신학 사용에 관한 문제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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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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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자신의 theory(이론)을 설명(說明)하면서 자신이 어떤 성향에 기울어 있는지를 직접 밝히고 있다아 즉 자신은 과학과 종교의 관계성에 관한 접근 방식을 “자연신학(natural theology, 오로지 과학만을 바탕으로 하는 주장)이라기보다 차라리 자연의 신학(theology of nature, 종교적 전통 안에서의 주장을 과학을 통해 재확인하려는 신학이라고 부른다”고 전제한다(과학이 종교를 만날 때, p. 21). 그러면서 그는 “과정철학과 같은 철학 체계가 하나의 공통 개념(槪念)틀 속에서 과학적 사유와 종교적 사유를 해석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본다”고 부연 설명(說明)을 한다(위의 책).
이안 바버는 자신의 성향은 자신이 제안한 네 가지의 유형, 즉 갈등theory(이론), 독립theory(이론), 대화theory(이론), 통합theory(이론) 가운데 “대화theory(이론)과 통합theory(이론), 특히 자연의 신학과 과정철학을 신중하게 적용하는 쪽으로 기울어” 있다고 스스로 진단을 했다(위의 책).
그러면서 그는 자신의 theory(이론)을 전개할 때 스스로 과정철학 혹은 과정신학에 경도되어 있음을 자연스럽게 밝히며 theory(이론)화를 시도했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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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신학에 관한 이해와 이안 바버의 과정신학 사용에 관한 문제 제기(비판)에 대하여 쓴 리포트입니다. 이안 바버는 1990년에 출판한 <과학시대의 종교, Religion of an Age of Science>에서 과학과 종교를 다루는 네 가지 theory(이론)의…(省略)
다. 그는 과학과 종교의 관계는 참으로 복잡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제안하는 네 가지 유형으로 설명(說明)이 가능하다고 보며, 그 가운데 특별히 융합 혹은 통합이 가능한 설명(說明)이 있다고 믿는다.이안_바버의_과정신학문제점 , 이안 바버의 과정신학 사용에 관한 문제 제기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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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안 바버의 과정신학 사용에 관한 문제 제기

I. 서 론

Ⅱ. 본 론
1.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관한 전제들
(1) 갈등theory(이론)
(2) 독립theory(이론)
(3) 대화theory(이론)
(4) 통합theory(이론)
2. 과정신학에 대한 이해
(1) 화이트헤드(A. N. Whitehead)의 종교이해
(2) 샤르뎅(Pierre Teilhard de Chardin)의 사상
3. 이안 바버의 과정신학에 대한 견해들
4. 이안 바버의 과정신학 사용에 대한 비판
(1) 범신론적 신 이해
(2) 완전한 창조신앙의 약화
(3) 동양사상과 신학의 혼재
(4) 새로움에 대한 이해의 차이

Ⅲ. 결 론

I. 서 론

이안 바버는 과학가 종교 - 특별히 기독교와의 관계에 대해 누구보다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말할 자격을 갖춘 학자이다.








레포트/공학기술
이안 바버의 과정신학 사용에 관한 문제 제기



과정 신학에 관한 이해와 이안 바버의 과정신학 사용에 관한 문제 제기(비판)에 대하여 쓴 리포트입니다. 그는 물리학과 신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학자이다.


Ⅱ. 본 론

1.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관한 전제들

이안 바버의 theory(이론)들을 연구하려면 먼저 그가 제시하는 과학과 종교의 관계의 유형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본 소고에서는 이안 바버가 사용한 바로 그 과정신학의 사용에 관한 問題點들을 반대편의 시각에서 analysis(분석) 해 보고자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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